본문 바로가기
소소 일상&생활 리뷰

[전산회계 1급,2급] 기본상식 차변과 대변 알기쉽게 백프로 이해하기 ! 차변과 대변이란?

by 소소와일상 2021. 7. 29.
반응형

현재 국립대 경영학과에 재학 중이며 고등학교 상업계 회계학과를 나온 블로거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회계학에서 차변과 대변이란 무엇이며, 이를 가장 쉽게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고 2 때 처음 접했는데 좋은 강사님을 만나 배운 내용으로 알려드리려 합니다.

 

차변과 대변이란?

사전적 의미

회계차변대변

사전적 의미의 차변과 대변은 복식 부기에서 계정 형식의 우측(대변)과 좌측(차변)이라고 합니다.

 

자산 ·부채 ·자본 및 수익비용의 발생 ·증가와 감소 ·소멸을 기록하는 계정상 표시의 양 별 구분이다. 대차대조표의 차변에는 자산이, 대변에는 부채와 자본이 표시되며, 손익계산서의 차변에는 비용이, 대변에는 수익이 표시되어, 이 두 표의 차변 합계와 대변 합계는 반드시 일치함이 복식부기의 원리이다. 대차대조표의 자산계정은 차변에 발생 증가를, 대변에 감소 소멸을 기록하고, 부채 계정과 자본계정은 대변에 발생 증가를, 차변에 감소를 기록한다.

 

예를 들어 ① 원료를 구입할 때, 대금 일부를 현금으로, 나머지를 어음으로 지급하고 사 온 경우에는 차변에 원료(자산의 발생) 계정, 대변에 현금(자산 감소) 계정과 지급어음(부채의 발생)을 기록하고, 대변과 차변의 금액은 ② 당좌예금을 찾아서 임금을 준 경우에는 대변 당좌예금(자산 감소) 계정, 차변 임금(손실비용) 계정에 기록하는 따위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해 백 프로를 위한 쉬운 의미

사전적 의미가 헷갈린 분들은 위에 설명드린 사전적 의미는 잊으세요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쉽게 차변은 나에게 들어오는 돈 또는 물건이며, 대변은 지불한 대가입니다 그림과 예를 들어서 직접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문제 1. 원재료를 2,000,000원 매입하고 현금 1,000,000원을 지불하고 나머지는 당좌수표를 발행하였다.

문제 1의 정답

차변에 원재료 2,000,000/ 대변에 현금 1,000,000 당좌예금 1,000,000 이 됩니다.

 

이로써 설명드리는 바는 들어오는 물건과 돈은 차변, 나가는 물건과 돈 즉 지불한 대가는 대변으로 간다는 의미입니다.

한 가지 문제를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문제 2. 외상으로 판매한 물품대 1,100,000원 중 600,000원은 현금으로 받고, 나머지 500,000원은 어음으로 받았다.

문제 2의 정답

정답은 차변에 받을 어음 500,000원과 현금 600,000원 / 대변에 외상매출금 1,100,000원입니다.

 

위에 문제와 공통점을 알아차리셨나요? 결국에 제가 받은 것이 차변에 들어갔다는 것입니다.

 

문제를 보면 이러한 단어가 많이 보입니다. 받았다/지급하였다/입금되었다 등 말입니다 받았다/입금되었다는 제게 들어온 것이므로 차변에 가야 하고, 지급하였다는 대변에 가야 할 것입니다. 이 형식만 아신다면 간단한 분개 문제에서 막힐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러나 이 방법에서 문제가 한 가지 있다 하면 자본의 증가는 대변으로 간다는 것입니다. 자본이 늘어났다 라고 하면 상당수의 사람들은 받은 것이라 생각하고 차변에 넣으려 합니다. 그러나 번외로 자본금의 증가는 대변에 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알려드린 쉬운 차변 대변 이해하기를 이해하셨다면 사진에 보이는 논리를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알려드린 내용을 이해하셨다면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만 쓰더라도 전산회계 1, 2급 에서는 난이도가 매우 쉬운 문제만 출제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이 풀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하고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